2018년 4월 6일 금요일

우리은하 초당 500m로 성장중..안드로메다와 충돌?

우연찮게 우주 소식이 담긴 아래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일단은 제목 부터 감상해 보시지요.
[아하! 우주] 우리은하 초당 500m로 성장중..안드로메다와 충돌 - 서울신문
그러니까 우리 은하는 초당 500m 라는 경이로운 속도로 계속 성장 중이고 점점 커지다보면 안드로메다 은하와 닿을 정도로 커져 결국 충돌할 것이다 라는 놀라운 소식이군요. 우와...

은하 교통 사고?
어... 음...

전 제목을 보자마자 '이뭐병' 이라는 소리가 튀어 나왔습니다. 왜 하필 제목을 이렇게 짓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위 처럼 오해할 소지가 있는 제목입니다. 아니 사실 본문 일부 내용도 우리 은하가 커져서 안드로마다 은하와 충돌할 것이라는 이상한 인과관계를 만들어 놨습니다.

일부병신기사로 정의해야 겠군요.

우리 은하는 성장 중이다


우리 은하(Milky Way)는 당연히 태양계가 속한 은하로써 나이는 130억년 이상은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일단 나이는 굉장히 많은 편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우리 은하의 크기는 대충 지름이 10광년 정도인데 기사에 따르면 초속 500미터 정도로 커지고 있겠군요.

일단 이 내용이 팩트인지 아닌지 파악은 힘듭니다만, 연구결과라고 소개하고 있으니 일단 팩트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안드로메다 은하(M31 Andromeda Galaxy)는 지구에서 가장 크고 밝게 보이는 은하이기 때문에 외계인과 관련된 여러 소재로 쓰이는 친숙한 은하입니다. 멀다는 것을 이용해 간혹 정신을 안드로메다에 놓고 왔냐는 이야기도 하긴 하지만...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 은하에서 대충 250만 광년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초속 120킬로미터의 속도로 점점 다가오고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 한 초속 500미터로 커지고 있다는 것과 비교하면 가까워 지는 속도가 너무 빠릅니다.

참고: 광년(light year)은 빛이 1년 동안 이동하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미친년 아닙니다.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충돌할 것이다

네. 거의 기정 사실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지만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약 24억년이 지나면 충돌할 것이며 하나의 은하로 합쳐질 운명입니다.

다만 기사의 어감과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은하의 성장 속도는 초속 500미터 정도이고, 안드로메다에 가까워지는 속도는 초속 100 킬로미터 이상입니다. 우리 은하의 성장 속도 보다 두 은하가 가까워지는 속도가 최소한 200배 정도는 빠르다는 말입니다.

즉 우리은하 크기가 커져서 충돌한다는 이상한 인과관계는 배제하는게 좋습니다. 우리 은하가 성장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결국 충돌하게 되는 것이니깐요. 두 은하는 중력으로 서로를 잡아 당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가 가까워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 은하가 커져서 충돌한다는 것이 맞는 말이 되겠지만, 이건 중력을 무시한 그냥 소설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별이든 은하든 우주는 중력이라는 법칙으로 구성되고 있으니깐요.

자 그럼 충돌되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요?


은하의 충돌에 대한 연구는 이미 많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특히 위 처럼 은하 충돌 시뮬레이션에서 실제로 충돌 중인 은하의 모습과 비교가 가능할 정도로 신빙성 있는 데이터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 은하가 이런 식으로 합쳐질거다 라는 결과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시뮬레이션의 입력 데이터가 조금만 바뀌어도 결과는 나비효과처럼 엄청나게 변하니깐요.

아래는 유니버스 샌드박스2라는 시뮬레이터(카테고리는 게임이지만 -_-)로 시험해 본 영상입니다.


왜 하필 게임틱한 영상을 올리냐하면, 다른 충돌 시뮬레이션과 다르게 구성물질이 튕겨져 나가는 모습을 아주 잘 볼 수 있는 영상이라서 그럿습니다.

아마 우리 태양계도 이런 운명이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양은 항성 중에서도 작은 편이고 겨우겨우 우리 은하 내에서 안정적인 궤도를 타고 있는데 여기에 다른 항성이 주변을 지나가면 지구나 태양계가 중력에 이끌려 현재 궤도를 벗어나 우주로 튕겨 날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별이나 행성만이 위협인 것이 아닙니다. 한 은하에는 엄청난 숫자의 블랙홀이 있는데 이들 하나하나가 위협 요소입니다.

이보다 더 큰 위험인자는 대부분의 은하 중심이 있다고 알려진 초거대 블랙홀(Super Massive Blackhole) 입니다. 두 은하가 합쳐질 때 초거대 블랙홀이 합쳐진다면 그 중력 규모가 무지막지하기에 태양계도 무사히 넘어가기는 힘들 것입니다.

은하 충돌 때 지구가 안드로메다의 항성이나 행성에 직접 충돌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멀리서 보는 은하는 별이 매우 촘촘하게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최소한 수 천 광년 이상의 거리입니다. 빈 공간이 대부분이라는 말이지요.

그리고 충돌이 24억년 뒤에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우주스케일 상 매우 오랜 시간에 걸쳐 합쳐지게 됩니다. 당장 태양계에는 영향이 없을 가능성이 크고 만약 문제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지난 뒤의 일일 것입니다.

만약 운이 좋다면 태양계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 만큼 은하의 빈공간은 넓으니깐요.

충돌을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천문학자들은 안드로메다 은하와 합쳐지게 되면 우리 은하는 하나의 거대한 타원형 은하가 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 한 대로 지구의 운명은 암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소한 여러분의 자녀의 자녀의 자녀의 자녀의 자녀의... 뭐 하여간 굉장히 오랜 시간이 지나야 충돌하기 때문에 정 걱정이 되신다면 과학자와 공학자 분들을 격려하고 그 분들에게 투자하시면 됩니다.

심지어 우리 은하는 주변의 작은 은하를 이미 잡어먹고 있습니다. 마젤란 은하 같은 작은 은하는 우리 은하의 중력에 휘둘려 박살나고 분해되서 흡수되고 있지요. 우리 은하가 그냥 커지고 있는게 아닙니다.

이것 말고도 우리에겐 걱정거리가 많습니다.

태양의 수명은 100억년 정도 남은 것으로 추측되지만, 태양은 남은 100억년 동안 수소의 잔량에 따라 점점 커지다 태양계 절반 이상을 삼기고 다시 작아진 다음 생을 마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태양이 점점 커져서 50억년 뒤에 지구를 삼킬 예정입니다. 안드로메다 은하와의 충돌에서 지구가 살아남아도 지구는 언젠가 사라질 운명입니다.

그 보다 더 큰 걱정거리는 그 전에 소행성이나 혜성이 지구에 떨어질 확률입니다. 최소한 24억년 이래에 한 번 이상은 떨어지지 않을까요? 지금도 종종 스쳐 지나가는 소행성 때문에 난리니깐요.

만약 가까운 곳에서 감마선 폭발이라도 발생한다면 지구 상의 생명체는 끝입니다. 우주에 걱정거리는 널려 있습니다.

자 이제 여러 걱정거리를 안겨 드렸습니다. 그러니 당장 돈이 안된다고 우주 탐사를 중단 시키거나 과학자와 공학자를 멸시하는 일은 하지 맙시다. 먼 미래라도 우리는 지구를 탈출해야 하는데 이건 매우 어려운 일일 테니깐요.

최근 글

문재인 정부가 경제를 죽인다는 황교안

연일 보수세력의 현 정부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소득주도성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물고 늘어지고 있는 먹이감(?)으로 보이나보다. 이번 글도 이 내용의 연장선으로, 아래 기사에서 출발한다. "문재인 정권이 자유시장 경제를 망가뜨리고 있...

일주일간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