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1일 수요일

오픈오피스는 아파치로 넘어가게 될 것인가


오픈오피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천국인 사무용 문서화 솔류션을 오픈소스로 개발하던 프로젝트입니다. 전신은 썬(Sun Microsystems)에서 주도적으로 개발한 스타오피스(StarOffice)였지요.

비싼 MS의 오피스 대신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었고 MS오피스의 포맺도 어느 정도 지원하였기에 제법 인기가 있는 오피스슈트(office suit)입니다.

오픈오피스는 얼마전 오라클로 넘어가게 됩니다. 근데 여기서 정책적인 문제였는지 다른 문제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오픈오피스 개발자들이 오라클에 반발하며 떨어져 나와서 LibreOffice라는 프로젝트를 새로 진행(fork)하였습니다.
일종의 전쟁이 되어버렸지요.

그런 상황에서 재미있는 분석 기사가 나왔습니다. 제일 상단에 링크한 기사입니다.

내용을 간추려 보자면, 미래는 잘 모르겠지만 아파치 재단(Apache Foundation)으로 오픈오피스가 가지 않을까 하는 내용입니다.

아파치재단은 웹서버인 아파치를 개발하는 곳으로 아주 잘 알려진 곳이지요. 더구나 OpenJDK를 개발하고 있기도 합니다. Java를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는 오픈오피스를 주도하기에 아주 적당한 곳이라는 점이지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사 쓴 이도 결론은 모른다는 것이구요. 하지만 오픈오피스가 아파치로 갈 가능성은 제법 있어 보이네요. 적어도 오라클에 비하면 환영받을 것 같기도 하고...

그나저나 만약 아파치 재단으로 가게 되면 LibreOffice는 어떻게 되는 걸지...

최근 글

문재인 정부가 경제를 죽인다는 황교안

연일 보수세력의 현 정부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소득주도성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물고 늘어지고 있는 먹이감(?)으로 보이나보다. 이번 글도 이 내용의 연장선으로, 아래 기사에서 출발한다. "문재인 정권이 자유시장 경제를 망가뜨리고 있...

일주일간 인기글